처음 이 책을 기획했을 때 예상 독자를 "경영지도사(마케팅)을 시작하는 수험생"으로 타겟팅을 했었습니다.
경영지도사 수험 공부를 시작하며 마케팅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
주요 수험생층인 중년층들 대상 소재를 찾다가 정치인을 찾았습니다.
그리고 책을 써 가며 점점, 정치인들의 마케팅 전략이 생각보다 정교하고 잘 기획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
책을 쓰는 동안 대선과 같은 굵직한 사건도 있었고 그러다 보니 더욱 익숙하고 쉽게 마케팅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.
그리고 이 책을 다 쓴 후 마케팅을 잘 모르는 이들에게 권해봤더니, 다들 재미있고 쉽게 이해된다며 좋아했습니다.
마케팅에 관심 있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.
정치인들의 행동과 말, 사용하는 색깔, 상징물 등이 왜 그렇게 기획되었고 어떤 방식으로 소통되는지를 찾아보는 일은 흥미로운 작업이었습니다.
특히 첫 chapter인 류호정의 소통 전략은 그야말로 교과서와 같이 들어맞아 조사하고 집필하면서도 몇 번을 감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.
정치판에는 노련한 전문가들이 많고, 수면 밑에서 엄청난 수 싸움이 일어나는 곳입니다.
제품의 마케팅도 그렇겠지만, 정치분야 만큼 구밀복검과 권모술수가 난무하는 곳은 없습니다.
한 단계만 좀 더 내밀해 들어가보면 아마 제 책에 들었던 예시들보다 더 깊은 이야기들이 많을 것입니다.
흥미진진한 정치인들의 마케팅 세계를 탐독하면 많은 교훈과 배움을 얻을 수 있어 이 책을 당신에게 추천합니다.
특히 마케팅 수험생이라면 더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.
차례
004 ____ Intro
013 ____ 류호정 스타트업이라면 류호정처럼
STP 전략, VRIO 분석, 기억, 인지도와 호감도
043 ____ 김현미 집값 상승이 내 탓이라고?
귀인이론
061 ____ 허경영 충동구매로 지갑을 열어라
관여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, 충동구매 유형과 전략
079 ____ 박근혜 탁월한 마케터가 불량품을 히트시켰을 때
컬러마케팅, 4P, 기대 불일치 이론, 구매 후 부조화, 소비자의 불평 행동
114 ____ 김부겸과 이정현 지역 감정을 이겨낸 거인들
문화의 구성 요소와 성격
133 ____ 문재인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라
제품 Mix 전략, 상표 충성도
151 ____ 윤석열 어퍼컷과 하이킥
카노의 품질 속성 모형, 1등 마케팅
169 ____ 이재명 이익은 강조하고 손실은 숨겨라
프로스펙트 이론, 성장 전략
185 ____ 정의당 과점 시장에서 나만의 영역을
경쟁 지위별 전략, 본원적 전략
195 ____ 조선일보 리더들의 생각
준거집단
203 ____ 김대중 편견을 극복하고 대통령까지
선택적 지각과 오해, 소비자의 태도 변화 이론
213 ____ 이인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
제품의 수명주기 이론
225 ____ 안철수 또 철수냐 안철수냐 그것이 문제로다
사업 철수 전략
237 ____ 노태우 경제 영토, 북방으로 진군하다
해외시장 진출 전략
247 ____ 노무현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의 힘
스토리텔링, 구전 마케팅
263 ____ 이명박 현재의 나와 되고 싶은 나 사이에서
자아 개념과 종류
271 ____ 안희정 공든 탑은 한 순간에 무너진다
사회책임경영
280 ____ Outro
http://www.yes24.com/Product/Goods/112242998